[JavaScript] 34. 이터러블
01. 이터레이션 프로토콜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은 순회 가능한 데이터 컬렉션을 만들기 위해 ECMAScript 사양에 정의하여 미리 약속한 규칙이다.
ES6에서는 순회 가능한 데이터 컬렉션을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는 이터러블로 통일하여 for...of, 스프레드 문법,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일원화했다.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에는 이터러블 프로토콜과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이 있다.
1. 이터러블
🔹 Symbol.iterator을 프로퍼티 키로 사용한 메서드를 직접 구현하거나, 프로토타입 체인을 통해 상속받은 객체를 말한다.
🔹 일반 객체는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러블이 아니다.
2. 이터레이터
🔹 이터러블의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 이때, 이터레이터는 next 메서드를 갖는다.
➡️ next 메서드는 각 요소를 순회하기 위한 포인터의 역할을 한다. (-> 순회 결과를 나타내는 iterator result 객체를 반환)
02. 빌트인 이터러블
(-> 교재)
03. for... of 문
🔹 이터러블을 순회하면서 이터러블의 요소를 변수에 할당
➡️ for (변수선언문 of 이터러블) { ... }
⚠️ for...in문의 형식과 매우 유사하지만, for...in문은 프로퍼티 키가 심벌인 프로퍼티는 열거하지 않는다.
➡️ for (변수선언문 in 객체) { ... }
04. 이터러블과 유사 배열 객체
🔹 유사 배열 객체는 이터러블이 아닌 일반 객체이다.
➡️ 따라서 Symbol.iterator 메서드가 없기 때문에, for...of 문으로 순회할 수 없다.
⚠️ 단, arguments, NodeList, HTMLCollection은 유사 배열 객체이면서 이터러블이다.
⚠️ 배열도 이터러블이 도입되면서 Symbol.iterator 메서드를 구현하여 이터러블이 되었다.
🔹ES6에서 도입된 Array.from 메서드는 유사 배열 객체 또는 이터러블을 인수로 전달받아 배열로 변환하여 반환해준다.
05.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의 필요성
💡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은 다양한 데이터 공급자(Array, String, Map/Set, DOM 컬렉션)가 하나의 순회 방식을 갖도록 규정하여, 데이터 소비자(for...of, 스프레드 문법,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 Map/Set 생성자) 가 효율적으로 다양한 데이터 공급자를 사용할 수 있도록
➡️ 데이터 소비자와 데이터 공급자를 연결하는 인터페이스의 역할을 한다.
06. 사용자 정의 이터러블
1. 사용자 정의 이터러블 구현
🔹 사용자 정의 이터러블은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도록 Symbol.iterator 메서드를 구현하고 Symbol.iterator 메서드가 next 메서드를 갖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하도록 한다.
➡️ 이때 next 메서드는 done과 value 프로퍼티를 가지는 iterator result 객체를 반환한다.
➡️ for...of 문은 done 프로퍼티가 true가 될 때까지 반복하다가 true가 되면 반복을 중지한다.
2. 이터러블을 생성하는 함수
3. 이터레이블이면서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생성하는 함수
🔹 이터러블이면서 이터레이션인 객체를 생성하면,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하지 않아도 된다.
4. 무한 이터러블과 지연 평가
🔹 이터러블은 데어터 공급자 역할을 하여, 모든 데이터를 메모리데 확보한 다음 데이터를 공급한다.
🔹 무한 이터러블을 구현하면 지연 평가를 통해 데이터를 생성한다. (지연평가란, 데이터가 필요한 시점이 되면 그때야 데이터를 생성함)
➡️ 빠른 실행 속도를 기대할 수 있고, 불필요한 메모리를 소비하지 않으며, 무한도 표현할 수 있다.
📖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