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수업 준비 과정 💻
1) 회의 + 구글 드라이브
우리 팀 코두잇(co-do-it)은 서울위례별초등학교 6학년 솔반, 풀반, 샘반 총 3반을 맡게 되었다.
팀원이 총 6명이기 때문에 2명씩 한 학급을 맡아 수업을 진행하게 되었다.
첫 수업을 준비하는 것이다보니, 처음부터 끝까지 어떻게 수업을 구성해야 할 지 막막했다.
팀원들과 머리를 맞대고 회의를 하다보니 범위가 좁혀지고 구체적으로 구상할 수 있었다.
회의를 진행할 땐 구글 드라이브를 통해 항상 회의록을 작성하여 기록할 수 있도록 하였다.
10차시를 5주간 진행해야 하다 보니, 각 주차별로 어떤 수업을 진행해야 할 지부터 대충 틀을 잡아 놓고 각 차시를 진행하면서 유동적으로 변경하도록 결정하였다.
1주차 수업은 아무래도 학생들과의 첫 만남이기 때문에, 간단한 Ice-Breaking 시간을 가지면서 시작하기로 하였다.
또한, 한 반에 약 25명 정도의 학생들이 있는데, 한 반에 2명씩만 배치되다 보니 학생들을 한 명씩 모두 봐주기엔 무리인 것 같아 첫 시간에 조를 정하여 조별로 진행하기로 하였다.
이후 본격적인 수업은 조별코드클럽 측에서 제공해준 커리큘럼 중에서 스크래치의 간단한 사용법을 익힐 수 있으면서 복잡하지 않은 'Rock Band' 수업을 진행하기로 하였다 !
'나만의 Rock Band 만들기' 프로젝트는 각자 원하는 악기와 그에 맞는 소리를 입혀 연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2) PPT 제작
10차시까지 진행될 스크래치 수업의 우리 팀의 슬로건은, "스크래치 끝장내기👊" 다.
Ice-Breaking을 위한 우리팀 소개, 프로그래밍 관련 퀴즈를 시작으로
학생들이 차근차근 따라올 수 있도록 스크래치 회원가입 절차, 로그인 하는 법까지 자세히 ppt로 제작하였다.
(💥참고로 스크래치 내에서 교육자 계정으로 회원가입 후, 링크를 생성하면 우리 학급 페이지를 만들어 학생들을 관리할 수 있다!)
스크래치의 기본 동작을 익힌 후, '나만의 Rock Band 만들기'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ppt를 제작하였다.
3) 수업 자료 제작 (학습지)
'나만의 Rock Band 만들기' 프로젝트 진행을 위해서 학생들에게 학습지를 미리 배포하고 작성하게 한 후,
그것을 토대로 제작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이 들어 학습지를 제작하였다!
4) 시나리오 작성
아무래도 학생들을 상대로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 처음이고 학생들 앞에 서면 머리가 새하얘질 것을 대비하여 🤯 시나리오를 작성하기로 하였다.
나와 같이 솔반 수업을 맡게 된 팀원과 함께 머리를 맞대고 대본 작성하듯이 자세히 작성하였다.
5) 수업 시 주의사항 숙지
수업의 대략적 내용과 수업 자료는 담임 선생님께 미리 보내드리고, 적극적인 수업 참여를 위한 간식 보상 가능한 지도 여쭤볼 것을 추천한다!
또한, 수업 시간 전에 미리 가서 컴퓨터 상태를 체크할 수 있도록 하고, 수업 하면서 학생들에게 칭찬을 많이 해주고, 재확인 질문도 많이 할 수 있도록 숙지하였다.
02. 수업 👩🏫
수업 시간 전에 미리 컴퓨터실에 들어가서 컴퓨터 상태를 체크하고 빔을 켜놓고 학생들을 기다렸다.
학생들과 담임 선생님이 반에 들어오시자 너무 긴장되기 시작했다.
본격적으로 수업을 시작하기에 앞서 자기소개 후, 조별로 조 이름을 정하고 퀴즈타임을 하는데 생각보다 너무 열정적으로 참여해주었다. (간식 보상 덕분인가..? 🍭🍫)
그 후 락밴드 계획서를 조별로 작성하게 하였다.
스크래치 회원가입하는 부분에서 시간을 많이 지체되었다. 주어진 링크로 접속하여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해야 하는데,
학생들이 임의로 스크래치 사이트에 접속하여 회원가입을 척척 알아서 하다보니 서로간의 소통이 원활하지 않아 문제가 생긴 것이다.
➡ 무작정 회원가입 링크를 앞에 띄워두고 진행하기 보다는, 왜 이 링크로 접속해야 하는지 이유를 먼저 알려준 후 진행하도록 하면 더욱 수월할 것 같다.
회원가입을 마친 후, 스크래치 기본동작을 익히는 시간을 가졌다.
생각보다 아이들의 수준이 높아 수업하면서 속으로 깜짝 깜짝 놀라곤 했다.
스크래치를 사용하려면 중학교 개념인 좌표 개념을 설명해야 해서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 가장 걱정이 많았던 부분인데,
그림을 통해 최대한 간단하게 설명해주고 다시 퀴즈를 통해 이해도를 체크했는데 아이들이 다행히 잘 이해한 것 같아 다행이었다.
생각치도 못했던 회원가입 부분에서 시간을 많이 지체해서, 락밴드는 무대 배경을 설정하는 것까지만 하기로 하였다.
다음 시간에 이어서 제작할 수 있도록 각자의 락밴드 무대를 학급 스튜디오에 공유할 수 있도록 하였다.
03. 회고 📑
첫 수업이어서 긴장도 많이 되고, 학생들이 잘 따라와줄까 걱정도 많았는데 생각보다 아이들이 집중도 잘 해주고 열정적으로 임해주어서 너무나 고마웠다. 그리고 아이들의 수준이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높아서 다음 수업부터는 이에 맞추어 조절을 해야겠다.